눈곱과 기침, 콧물을 동반한 감기... 넌 누구냐 ㅜㅜ
어느 날부터 아이가 간헐적으로 기침을 하더니 목이 아프단다. 열은 없는데 음... 일반적인 감기인가 보다 하고 시중에 판매하는 시럽 감기약을 먹였다. 그날 새벽, 아이가 눈이 떠지지 않는다며 울면서 와이프와 나를 깨웠다. 마치 누가 우리 아이의 두 눈꺼풀을 풀로 붙여놓은 것 마냥 눈곱이 심하게 껴서 굳어져 있었다. 눈곱이 끼는 감기가 유행한다던데 이 정도로 심하다니... 인터넷에 검색해 보니 '아데노바이러스'라고.. 주로 아이들한테 감기처럼 유행하는 바이러스라는데 기침과 함께 눈곱을 동반한 증세가 특징이라고 한다. 다음날부터 나에게도 증상이 나타났다. 간헐적으로 마른기침이 나더니 그날밤 자고 일어났는데 눈곱 때문에 눈을 뜰 수가 없었다. 안 그래도 봄철이 되면 꽃가루 알레르기로 벌겋게 충혈된 눈과 콧물, 재채기로 힘든데 아데노 너란 녀석마저 ㅜㅜ... 치료법 및 후기는 포스팅 제일 마지막에 남겨놓았다. 일단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아데노바이러스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데노바이러스 란?
아데노바이러스는 1953년 아데노이드(adenoid) 조직에서 처음 발견되어 그 조직의 이름을 따서 아데노바이러스라 명명되었다. 현재까지 다양한 척추동물에서 50종, 100여 개의 그룹이 발견되었다. 사람 아데노바이러스는 주로 소아에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이지만, 성인에서도 밀집된 환경에서 유행성 호흡기 질환을 일으킨다.
일부 사람 아데노바이러스가 동물에서 종양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아직까지 사람에서 종양을 일으키는지에 대한 증거는 명확하지 않다. 아데노바이러스는 세포에서 배양이 쉽고 유전자 조작이 간편하여 바이러스와 세포의 유전자 발현, 조절 및 증식 등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특히 아데노바이러스 복제 연구 과정에서 발견한 mRNA 스플라이싱(splicing)은 생물학을 이해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최근에는 아데노바이러스가 우리가 원하는 유전자를 전달하는 벡터로 사용되면서 유전자 치료제로 사용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역학 및 감염경로
아데노바이러스는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기도 하나 소아에서 주된 전파 경로는 분변–경구 경로를 통해 전파된다.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2형과 5형 아데노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많이 보유하고 있다. 출생 시에는 모체에서 받는 항체가 있어 항체 양성률이 매우 높으나 생후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모체로부터 받았던 항체가 거의 사라지고 그 이후에는 서서히 아데노바이러스에 노출되어 7세가 되면 항체 양성률이 거의 성인 수준에 달한다.
아데노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호흡기(1,2,5,6형), 눈(다양한 형), 장관계(12,18,52형)에 감염하여 증상이 나타난다.
그 외에도 방광, 간, 췌장, 심장근육, 뇌 등에 감염을 유발한다. 주로 소아에서 편도선염, 인후염과 같은 상부 호흡기 질병을 일으킨다. 코막힘, 콧물,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 외에도 전신 쇠약감, 열, 오한, 근육통, 두통과 같은 일반적인 전신증상을 동반한다. 아데노바이러스 36형은 비만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진단, 예방 및 치료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한 호흡기 질환은 다른 바이러스 감염이나 폐렴구균 감염 등과 임상적으로 구분하기가 어렵다.
출혈성 방광염 또한 세균 감염이나 약물에 의해서도 유발되므로 임상적으로만 진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확진을 위해서는 바이러스를 분리 배양하거나 바이러스의 DNA나 단백질을 검출하여 진단하는 것이 필요하다.
호흡기 증상을 나타내는 성인 환자의 인두에서는 증상 발생 3일 이내에 바이러스 검출이 가능하고 인두결막염 환자에서는 코, 인두, 눈, 대변에서 3~5일 사이에 검출이 된다.
혈액에서 바이러스를 분리하고자 할 때는 백혈구만을 분리한 후 사용한다. 검체로부터 배양된 바이러스 또는 환자의 가검물에서 직접 채취한 세포에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반응시켜 면역형광항체법으로 바이러스 단백질을 확인하거나, PCR이나 qPCR, 제한효소 절단 등을 사용하여 바이러스 유전자를 확인할 수 있다.
최근 항바이러스제가 개발되면서 아데노바이러스 각결막염이나 전신 질환에 대한 임상시험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독성 등의 문제로 아직까지 승인된 치료제는 없으므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치료를 실시한다. 미국에서는 4형과 7형에 대한 경구 투여 생백신을 개발하여 미군에게 사용하고 있지만 일반인에게 사용되는 백신은 없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데노바이러스 [Adenovirus] (미생물학백과 )
@ Comments..
병원에 가니 딱 아데노바이러스라고 말을 해주지는 않았다. 일반적으로 아데노바이러스의 치료는 감기와 마찬가지로 발현되는 해당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처방을 해주는 것 같다. 코막힘, 콧물, 기침등의 호흡기 증상과 오한이 함께 찾아오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하고 특이하게 눈곱이 많이 낀다고 한다. 병원에 가서 증상을 상세히 얘기하고 해당하는 증상과 관련된 처방약을 받는 게 제일 좋다. 그리고 집에서는 감기 증상 일 때와 마찬가지로 잘 먹고 유자차, 감귤차, 레몬차 등의 비타민C 가 풍부한 따뜻한 차종류를 물 대신 많이 마셨다. 그렇게 이틀, 삼일째부터 서서히 눈곱이 끼는 증상이 없어지고 콧물도 연해지며 기침도 빈도수가 줄어드는 것 같다. 아직 완쾌는 아니어서 간헐적으로 기침을 하지만 약을 복용하고 충분한 수면을 보장해 주니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성인보다는 아이가 더 빨리 회복하는 듯하다.
외출했다 집에 들어오면 항상 손을 깨끗하게 씻고 실내복으로 옷도 갈아입고 집안 환기도 수시로 시키는데 역시 아이들이 많은 곳에서는 그렇다 하더라도 감염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그리고 코로나 해제로 인하여 마스크를 안 쓰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면서 그만큼 호흡기 바이러스의 전파도 활발하게 일어나는 것 같다. 아프면 나뿐만 아니라 온 가족이 고생이다. 평소 괜찮다고 자만하지 말고 운동과 휴식, 건강한 식습관으로 면역력을 강하게 키우도록 하자!
'지식 & 정보 > 건강한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시부펜 시럽 (덱시부프로펜) feat. 유소아 해열제 (0) | 2023.07.24 |
---|---|
수족구병 (0) | 2023.04.27 |